지역별 음식

카레의 어원과 다양한 나라의 카레종류

§♣§ª 2024. 1. 25. 14:49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카레에 대한 어원과 다양한 나라의 카레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까합니다. 아마 간략하게 인도의 카레와 일본카레, 한국식 카레정도로만 알고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카레

카레(Curry)의 어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향기롭고 맛있다’는 뜻의 힌두어 투리카리(Turcarri)가 투리(Turri)로 전해지다가 후에 영국으로 건너가 커리(Curry)가 되었다는 설과 남인도 카밀어로 소스라는 뜻의 카리(Kari)가 어원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이 향신료들을 지역명을 따서 커리(Curry)라 이름짓게 됐다는 설도 있고,그 당시 사람들이 외친‘큐리,큐리’라는‘맛있다’라는 의미의 힌두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인도에서 카레는 갖가지 향신료를 조미료로 이용한 요리의 총칭이다.인도 요리의 대부분은 카레 요리라고 할 정도로 종류가 많고 맛도 천차만별이다.우리가 흔히 먹는‘카레’는 인도에 없습니다.

 

  1. 일본식 카레 (Japanese Curry):
    • 특징: 일본식 카레는 진한 맛과 부드러운 텍스처가 특징입니다. 카레 루 (카레 가루)를 사용하여 준비하며, 고기와 야채를 함께 넣어 조리합니다. 종종 루 (ルー)라고도 불리는 카레 소스는 당도가 높고 약간의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무국적 스파이스카레라고 해서 인도의 향신료를 이용해 자신만의 카레를 만들어내는 카레 가게가 많이 있는데요. 특히 도쿄나 오사카에 카레집들이 많이 위치해 있으며, 해마다 카레 페스티벌이 열리기도하고 서점에 가면 다양한 카레의 레시피가 적힌 책들이 매년 출간됩니다.
    • 일본에서는 메이지 시대에 영국을 거쳐 전해진 커리가 일본 카레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 무렵 가나가와현의 요코스카항에 정박해 있던 영국 왕립 해군 기지에서 먹던 커리가루를 사용한 스튜 요리가 일본 제국 해군의 군대 식사로 도입되었다. 이때 커리를 밥 위에 건더기와 함께 끼얹어 먹는 카레라이스가 만들어졌으며, 이후에 전역한 군인들이 요코스카 군항 근처 및 고향에서 카레집을 차리면서, 카레가 전국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2. 인도식 카레 (Indian Curry):
    • 특징: 인도식 카레는 풍부한 양념과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여 특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기, 생선, 채소 등 다양한 재료와 함께 사용되며, 강렬한 맛과 풍부한 향이 특징입니다. 마사라 (Masala)라고 불리는 향신료 믹스를 사용하여 조리됩니다. 종류도 굉장히 다양한데요, 코코넛밀크와 캐슈넛 등의 견과류를 이용해 고소한 단맛을 내는 것이 일품입니다.
  3. 태국식 카레 (Thai Curry):
    • 특징: 태국식 카레는 코코넛 밀크를 베이스로 하며, 강렬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레드 커리, 그린 커리, 옐로 커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커리는 다른 향신료와 고추를 사용하여 준비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기, 해산물, 야채와 함께 조리되어 매우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말레이시아식 카레 (Malaysian Curry):
    • 특징: 말레이시아 커리는 보통 강황이 풍부한 커리가루, 코코넛 밀크, 생강새우장, 고추 및 마늘을 사용하며, 타마린드도 자주 사용힌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에서 소비되는 또 다른 형태의 커리인 른당은 더 건조한 전통 말레이시아 커리보다 훨씬 많은 고기와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며 말레이시아의 문학가인 히카야트 아미르 함자흐에 의해 언급되기도 하였습니다.
  5. 한국식 카레 (Korean Curry):
    • 특징: 한국식 카레는 일본식 카레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돼지고기, 감자, 당근 등을 함께 조리하여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의 카레보다는 좀 카레향이 옅지만, 다양한 카레 시판품이 나와있어 집에서도 편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일제감정기때 일본 카레가 한국으로 전파되었습니다. 1963년 9월 제일식품화성주식회사에서 한국 최초의 즉석 카레 제품인 "스타 카레분"을 시장에 내놓았다.[3] 이후 1968년에 조흥화학 식품사업부(현 오뚜기)에서 처음으로 카레가루를 생산·판매하였으며,1980년대에 오뚜기에서 레토르트 카레를 출시하였다. 오뚜기가 한국 카레시장을 거의 주름 잡았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에는 청정원의 카레여왕이나 매일유업의  고베식당, 샘표가 티아시아 카레를 만들면서 다양한 카레를 출시하고 있다. 2000년대 즈음에는 한국식 카레 이외에도 일본식 카레나 인도식 커리 전문점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카레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릇에 올려진 하얀 쌀밥과 맛있는 카레 한스푼이면 그날 안좋았던 기분이 녹아내리듯 사라지는데요. 다음번에는 맛있는 카레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