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와인 유통기한과 먹다남은 와인 보관법

§♣§ª 2021. 9. 15. 11:58
728x90

술을 좋아하진 않지만 와인은 좋아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먹다남은 와인 보관 유통기한이 궁금합니다.

 

보통 술을 좋아한다고 하면 생각나는 것들은 맥주와 소주 등이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술을 많이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는 와인이 술 좋아하는 사람들과 대화에 낄 수 있는 종류 중 하나인데요. 술을 좋아하진 않지만 술을즐긴다고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 적당하게 마실 수 있는 술이 와인입니다. 음식에 넣어도 좋고 혹은 베이킹에도 들어가는 와인. 

 

하지만, 아무래도 술을 자주 마시고 몸에서 술을 잘 받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와인일지라도 종종 먹다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렇게 먹다남은 와인 보관법유통기한에 대행서 알아보기 위해 찾아봤습니다.

 

와인의 유통기한에 앞서서 잠깐 와인에 대해서 정리를 해뒀으니 와인의 유통기한이 바로 궁금하신 분들은 스크롤을 바로 내려 확인하시고 와인에 대해서 궁긍증이 약간은생기신분들은 짧게나마 와인에대해서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와인

2. 와인의 종류

3. 와인 유통기한

4. 먹다남은 와인 보관법 

 

 


1. 와인

 

와인은 포도의 종류와 기후 지역등에 따라 그 맛과 종류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맛부터 종류도 다양하게 만들어져 오래전부터 사람이 만들어온 주류 종류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와인이라고 하면 크게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 여기에 스파클링 와인으로 크게 3가지로 나뉘게됩니다.

로제와인 스파클링 와인

2 . 와인의 종류

- 와인의 색, 안토시아닌

 

와인의 종류를 세세하게 나눈다고한다면 많은 기준이 있겠지만 와인의 종류를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은 바로 색으로 와인의 색에 따라서 레드, 화이트, 로제와인으로 나뉘게 되며 와인의 색의경우 포도종류와 포도껍질의 색소인 안토시아닌 함량으로 와인의 색이 분류가 됩니다.

 

- 와인의 맛

와인의 색이 아닌 다른 분류를 할 수 있다면 바로 맛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단 맛을 기본으로 하는 스위트와인과 탄산가스를 함유한 와인 샴페인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와인종류별 유통기한

3. 와인의 유통기한

와인은 기본적으로 포도로 만들어지는데 포도껍질의 떫은 맛인 타닌자체가 천연방부제 역활을하기 때문에 레드와인은 기본적으로 화이트와인보다 오래 더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포도껍질 속에 타닌이 동일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포도의 종류에 따라서 타닌의 함유에 따라서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든 와인의 유통기한을 확실하게 이렇다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만, 보통의 와인 유통기한이라고 함은 와인을 개봉하기 전의 유통기한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먹고남은 와인 유통기한과는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게다가 와인은 수확년도를 기준으로 해서 유통기한이 정해지게됩니다.

 

 - 레드와인 5년에서 10년

 - 화이트와인 3년에서 5년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타닌함량으로 화이트와인이 레드와인보다는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기준이 그렇다는 것이고 더 정확하게 확인을 위해서는 와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와인 유통기한은 5년에서 10년

4. 먹다남은 와인 보관법

먹다남은 와인이 있다고하면 와인 개봉 후 향과 맛이 변할 수 있기에 아무래도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혹, 남은 와인을 빨리먹지 못했다고 한다면 먹고 남은 와인을 보관시에는 코르크를 다시 막아서 눕혀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을 눕혀서 보관하는 것이 코르크를 마르게 하지 않아 더욱 잘 밀봉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인데요, 와인자체가 기온과 햇빛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남은 와인 보관시 사용하는 코르크 또한 최근에는 돌려서 여닫는 방식의 와인이 많이 나와 남은 와인을 보관시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기온은 10~20도 정도 온도를 유지하는 선에서 또한 서늘한 곳에서 보관을 하셔야합니다. 일주일 이내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좋은 품질의 포도를 이용해서 레드와인을 만들었다고하면 개봉전 와인 보관 10년 이상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통의 와인은 3-5년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모든 음식은 한번 개봉을 했으면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와인유통기한과 먹고남은 와인보관법 유통기한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글이 도움됐다면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