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음식 효능 칼로리 정보

생강청 만들기 생강차 효능 부작용 알아봐요

§♣§ª 2021. 10. 9. 20:04
728x90

안녕하세요, 환절기가 다가왔습니다. 환절기에는 아무래도 급격한 온도차에 의한 몸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환절기 때 아무래도 몸을 관리하기에는 생강차만 한 음식이 없습니다. 따뜻하게 차로 먹기에도 좋고 달달한 맛으로 식후에 입가심 마무리하기도 좋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생강청 만들기 알아봤습니다.

 

 

 

생강청 만들기 재료

아무래도 생강청 만들기에 앞서서 재료를 소개해야겠죠. 재료는 간단합니다.

 

- 생강, 꿀, 소금

 

생강청에 달달한 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배즙을 넣어주시면 되며 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팔각 및 계피를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맛을 넣어서 보충하고 싶으신 분들은 도라지와 대추 등을 넣으시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레시피는 생강과 꿀입니다.

 

생강청을 만들기 앞서서 생강을 손질해야하는데요, 생강 손질법 알려드립니다.

 

생강 손질법

 

1. 생강은 흐르는 물에 껍질째 넣어 씻고 체에 넣어 물기를 말려줍니다. ( 껍질 제거를 위해서는 고무장갑을 끼시거나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주면 됩니다. 그 후에 쇠수세미로 문지르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

2. 생강을 믹서에 넣어 갈아주 되, 생강량의 1/2 정도 되는 물을 넣어주거나 배즙을 이용해 함께 갈아줍니다.

3. 면보에 넣어 건더기와 물을 나눠줍니다.

4. 추가적으로 더 가라앉히면 위층 밑층이 분리됩니다. 위층의 물을 따로 분리해줍니다.

5. 생강즙을 기준으로 동량의 설탕을 넣어줍니다. 여기서 보관해도되지만 추가적인 맛을 위해서 도라지, 대추, 통계피 등을 넣어 맛을 추가적으로 보충해주면 됩니다. 이때, 재료를 넣고 강한 불 10분 끓이고 중 약불로 줄여 1시간 저어 완성합니다. 걸쭉한 상태가 완성이며 식힌 뒤에 열탕된 유리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갈아준 생강에 설탕을 넣어 1-2주 숙성시켜주면됩니다. 간단하기 때문에 원하는 방법으로 생강청 만들기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완성한 생강청은 생강청을 2스푼 기준으로 물 150ml 정도를 넣어서 먹어주면 됩니다. 완성된 생강청은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꼭 냉장보관하셔야 합니다! 생강청을 드실 때에는 물기가 묻지 않은 수저로 떠서 먹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는 아무래도 차라는 이름이 붙어있지만 기본적으로 설탕이라는 당을 전제로 해서 만드는 차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생강차 칼로리 낮은 편은 아닙니다. 생강차를 드시는 분들은 이점 유의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강차 칼로리 100g 기준 53kcal

 

생강청 및 생강차 효능 생강 부작용

생강과-컵
생강차 효능

이렇게 만든 생강청을 꾸준히 드신다고 하시면 효능은 일반적으로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추운 환절기에 몸 안의 체온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시켜 주는 따뜻한 음식의 생각은 몸의 활력도 넣어주는데요, 만들어둔 생강청에 계피와 레몬을 추가해서 먹으면 몸 안을 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천식 및 기관지염 혹은 목감기에도 좋습니다. 생강 안의 매운맛인 진게론과 쇼가올 성분이 살균작용을 통해 몸안의 세균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생강과-컵
생강차 부작용

단, 이렇게나 좋은 생강차도 많이 먹으면 위액이 많이 분비될 수 있기에 평소 위가 좋지 않으신 분들 혹은 공복에 드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평소 생강차를 드실 때에도 물을 많이 타서 연하게 드시거나 밥을 드시고 생강차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는 생강청 만들기와 생강청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환절기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마늘보다도 생각을 좋아하는 편인데 생강청의 효능이 기본적으로 좋지만, 평소 위가 좋지 않은 편이라서 공복으로 먹을 때 종종 배가 아린 경우가 있었는데 역시나 알아보니 생강 부작용에 나와있는 내용이 있었네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해도 음식에 대한 기본정보는 꼭 알고 먹는 게 좋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됐습니다. 

 

728x90
반응형